리눅스는 ethx로 인터넷(정확하게는 유선 네트워크 장치를 뜻한다.) 무선 인터넷은 wlanx를 사용한다.[각주:1]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는 설치하는 과정에서 자동 연결을 하지 않으면, 네트워크가 연결이 되지 않는다.

 단지 lo(local network;127.0.0.1)만 연결이 되는데, 이것은 그냥 자기 자신으로 연결하는 에코 IP이기 때문에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외부에 연결해서 작업하지 않고 만들기 원할때 사용하는 것 말곤 없다.


 네트워크 장치자를 사용자가 설정하지 않는 이상은 부팅할때마다 설정을 해줘야 된다는 뜻이 된다.


 먼저, 수동으로 부팅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명령어은 ifup이라는 명령어가 있다.(일반적으로 있는 것이며, 그냥 /sbin/에 존재하는 명령어이다.)



 sbin에서 있는 ifconfig, ifdown, ifup등이 전부 다 네트워크에 관련된 명령어이다.


  - ifconfig : 현재 연결되어 있는 장치들의 정보를 출력한다.

  - ifdown : 특정 장치의 연결을 끊는다.

  - ifup : 특정 장치를 연결한다.


 윗 설명을 가지고 사용하면, ifconfig을 이용해서 현재 연결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여기 본다면, 기본적으로 lo(local연결 장치.)가 되어있다. 설정하는 파일명은 ifcfg-lo에 설정 정보가 들어가 있다.


 여기서 연결을 원하다면, ifup을 이용한다. eth0가 기본적으로 처리된다.


 


 연결이 완료되어서 본다면, 다음과 같이 eth0이 연결되는걸 볼 수 있다.

 만약에 무선의 연결을 원한다면, wlan을 이용해서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adb로 안드로이드 폰을 연결하게 되면, wlan으로 연결이 되는걸 알 수 있다.



 연결을 끊기 위해선 ifdown을 이용한다.



 다음과 같이 ifdown eth0을 이용하면, 연결이 끊어 짐을 알 수 있다.


 수동으로 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귀찮다. 웹 서버나 서버인 경우에는 다른데 올려 놓은 다음에 원격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무슨 일이 발생해서 컴퓨터가 재부팅이 된다. 라면, 원격으로 연결을 못 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서 처리한다.


 먼저 ifcfg-eth0와 ifcfg-lo등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파일은 다음과 같은 폴더에 위치한다.


 /etc/sysconfig/network-scripts/에 존재한다.

 

 이렇게 동작하여, 설정을 볼 수 있게 된다.


 여기서 ip을 설정하는 것을 한다. 대표적인 예로[각주:2]

DEVICE=eth0 HWADDR=d8:d3:85:c5:8e:4e ONBOOT=no HOTPLUG=yes BOOTPROTO=none NETMASK=255.255.255.0 IPADDR=10.0.0.15 GATEWAY=10.0.0.1 TYPE=Ethernet

 윗 처럼 되어 지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고정 IP을 이용해서 사용할때는 저렇게 설정을 해줘야 된다.

 하지만, 자동 IP을 이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설정이 된다.


 여기서 ONBOOT라는 설정이 있는걸 볼 수 있다.

 ONBOOT라는 것이 부팅시 자동으로 연결하도록 하는 설정으로, 사용자가 재부팅시에도 자동으로 점검을 한 후에 부팅 하게 만드는 장치이다.

 이걸 통하여 사용자는 수동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하는 시도를 하게 된다.


 변경하는 방법으로는 vi이라는 장치가 있다.

 vi는 리눅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에디터로 일반적인 메모장과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GUI(Graphic User Interface) 형태를 취하는 것도 TUI(Text User Interface)로 취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명령 shell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자가 그냥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따른다.

 명령어를 어느정도 알고 해야되지만, 그것은 여기 게시글에는 다루지 않을 것이고, 그냥 다음과 같이 수정을 하면 된다.



 vi [파일명] 이렇게 하면, vi으로 특정 파일을 여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vi을 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오게 되는데, 이걸 편집을 하기 위해선 'i'을 누르면, 된다.(i는 insert의 단축키라고 보면 된다.)



 방향키를 이용해서 이동한 후에 no을 yes로 수정하고 esc키를 누르면 명령을 받을 수 있는 모드로 변경이 된다.



 명령 모드에서 :(콜롬)을 클릭한 후에 w(write)와 q(quit)을 입력하면, 저장한 후에 나가게 되는 명령이 실행이 된다.


 명령이 완료되고 재부팅을 하면,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걸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1. 여기서 x(ethx, wlanx)는 장치의 숫자를 뜻한다. 예을 들어서 유선 네트워드 1,2,3이 있다면, eth0, eth1, eth2로 네트워크 장치가 붙는다. [본문으로]
  2. https://access.redhat.com/documentation/en-US/Red_Hat_Enterprise_Linux/3/html/Reference_Guide/s1-networkscripts-interfaces.html(2016-06-01) [본문으로]
Posted by JunkM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