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Widgets에서 열거나 저장한 후에 파일에서 저장을 매번 경로를 지정해줘야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저장의 경로를 저장해놓아야 되는 경우가 생긴다.

 경로를 저장하기 위해서 wxMain.h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pragma once
#include "wx/wx.h"
#include <wx/filedlg.h>
#include <wx/textctrl.h>
#include <wx/splitter.h>
 
// Font Dialog
#include <wx/fontdlg.h>
 
// 파일을 읽어 들이기 위한 용도.
#include <fstream>
#include <sstream>
 
#include "wxOptionsDialog.h"
 
enum
{
    ID_QUIT,
    ID_WordWarp,
    ID_FontSetting,
    ID_StatusBar,
};
 
enum {
    MY_EVENT_ID = 10001,
};
 
// 메뉴 항목 ID 정의
enum
{
    ID_NEW_WINDOW = wxID_HIGHEST + 1 // 새 창을 위한 고유 ID
};
 
class MyApp : public wxApp
{
public:
    virtual bool OnInit();
};
 
class MyFrame : public wxFrame
{
public:
    MyFrame(const wxString& title);
 
    void OnQuit(wxCommandEvent& event);
 
private:
    wxTextCtrl* m_textControl;
 
    // 현재 파일의 경로를 저장하는 변수
    wxString m_currentFileName;
    wxString m_currentFilePath;
 
 
    //wxOptionDialog* m_dialog;
    wxFont* m_font;
 
    wxStatusBar* m_statusBar;
 
    // 메뉴바 및 메뉴 변수.
    wxMenuBar* m_menuBar;
    wxMenu* m_menuFile;
    wxMenu* m_menuFormat;
    wxMenu* m_menuView;
 
    void OnNew(wxCommandEvent& event);
    void OnNewWindow(wxCommandEvent& event);
    void OnOpen(wxCommandEvent& event);
    void OnSave(wxCommandEvent& event);
    void OnButtonClick(wxCommandEvent& event);
 
    // Format 메뉴에 적용할 이벤트 핸들러
    void OnToggleWordWrap(wxCommandEvent& event);
    void OnFontSetting(wxCommandEvent& event);
 
    // View 메뉴에 적용할 이벤트 핸들러
    void OnToggleStatusBar(wxCommandEvent& event);
 
 
    // 이벤트를 받기 위한 메소드
    void OnMyCustomEvent(MyCustomEvent& event);
};
 
cs

 

 여기서 열어둔 파일들의 경로와 이름을 저장하기 위해서

 wxString m_currentFileName; // 현재 파일 이름

 wxString m_currentFilePath; // 현재 파일 경로

 

 이 2개를 추가했다.

 

 이 후에 wxMain.cpp에 있는 OnSave이라는 이벤트 핸들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void MyFrame::OnSave(wxCommandEvent& event)
{
    wxFileDialog saveFileDialog(this, _("Save TXT file"), """",
        "TXT files (*.txt)|*.txt", wxFD_SAVE | wxFD_OVERWRITE_PROMPT);
 
    // 경로가 비어있는 경우엔.
    if (m_currentFilePath.IsEmpty()) {
        switch (saveFileDialog.ShowModal()) {
        case wxID_CANCEL: {
            return;
        }
 
        case wxID_OK: {
            m_currentFileName = saveFileDialog.GetFilename();
            // 세이브 및 적용이 완료했을 경우.
            m_currentFilePath = saveFileDialog.GetPath();
            break;
        }
        }
    }
 
    // 현재 텍스트 컨트롤의 내용을 파일에 저장합니다.
    if (!m_textControl->SaveFile(m_currentFilePath)) {
        // 현재 텍스트의 내용을 파일에 저장하지 못한다면.
        wxMessageBox("Could Not save the File!""Error", wxOK);
        return;
    }
 
    wxString titleNames = m_currentFileName;
    titleNames += " - Notepad";
    // 타이틀을 열린 파일의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SetTitle(titleNames);
}
 
cs

 

 m_currentFilePath의 내용이 비어 있다면, 저장 경로를 받기 위해서 saveFileDialog.ShowModel을 하여, 경로를 제공 받게 한다.

 OK을 눌렀을 경우에 saveFileDialog에 파일 이름과 파일 경로를 각각 m_currentFileName과 m_currentFilePath에 저장하도록 한다.

 저장이 실패했을 경우엔 제대로 파일에 저장을 하지 못했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여기서 실패했을 경우에 다시 경로를 찾아 가야도록 해야되므로

 

 지역 변수를 이용해서 적용하는 방법도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void MyFrame::OnSave(wxCommandEvent& event)
{
    wxFileDialog saveFileDialog(this, _("Save TXT file"), """",
        "TXT files (*.txt)|*.txt", wxFD_SAVE | wxFD_OVERWRITE_PROMPT);
 
    wxString saveFileName = m_currentFileName;
    wxString saveFilePath = m_currentFilePath;
 
    // 경로가 비어있는 경우엔.
    if (m_currentFilePath.IsEmpty()) {
        switch (saveFileDialog.ShowModal()) {
        case wxID_CANCEL: {
            return;
        }
 
        case wxID_OK: {
            saveFileName = saveFileDialog.GetFilename();
            // 세이브 및 적용이 완료했을 경우.
            saveFilePath = saveFileDialog.GetPath();
            break;
        }
        }
    }
 
    // 현재 텍스트 컨트롤의 내용을 파일에 저장합니다.
    if (!m_textControl->SaveFile(saveFilePath)) {
        // 현재 텍스트의 내용을 파일에 저장하지 못한다면.
        wxMessageBox("Could Not save the File!""Error", wxOK);
        return;
    }
 
    m_currentFileName = saveFileName;
    m_currentFilePath = saveFilePath;
 
    wxString titleNames = m_currentFileName;
    titleNames += " - Notepad";
    // 타이틀을 열린 파일의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SetTitle(titleNames);
}
 
cs

 

 이 후에 Open을 했을 경우에 작동할 이벤트 핸들러를 적용해야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void MyFrame::OnOpen(wxCommandEvent& event)
{
    wxFileDialog openFileDialog(this, _("Open TXT file"), """",
        "TXT files (*.txt)|*.txt", wxFD_OPEN | wxFD_FILE_MUST_EXIST);
 
    wxString openFileName = m_currentFileName;
    wxString openFilePath = m_currentFilePath;
 
    switch (openFileDialog.ShowModal()) {
    case wxID_OK: {
        openFileName = openFileDialog.GetFilename();
        // 세이브 및 적용이 완료했을 경우.
        openFilePath = openFileDialog.GetPath();
        break;
    }
    case wxID_CANCEL: {
        return// 사용자가 취소했을 때
    }
    }
 
    std::ifstream file(openFilePath.ToStdString());
    // 파일을 열고 텍스트 컨트롤에 내용을 로드합니다.
    if (m_textControl->LoadFile(openFilePath)) {
        std::stringstream buffer;
        buffer << file.rdbuf(); // 파일의 내용을 buffer에 읽어 들입니다.
        file.close(); // 파일을 닫습니다.
 
        // textControl의 내용을 갱신합니다.
        m_textControl->SetValue(buffer.str());
        //textControl->SetLabelText(buffer.str());
        m_currentFileName = openFileName;
        m_currentFilePath = openFilePath;
        
        wxString titleNames = m_currentFileName;
        titleNames += " - Notepad";
        // 타이틀을 열린 파일의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SetTitle(titleNames);
 
    }
    else {
        wxMessageBox("Cannot open File!""Error", wxOK | wxICON_ERROR);
    }
}
cs

 

 이렇게 하면, 열었을때, 저장을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저장 경로를 정했을 경우에 약간 수정하고 바로 저장을 누르면 적용이 가능해진다.

 

Posted by JunkM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