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C언어를 어느 정도 할 줄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여기서 Windows에 나오는 일반 프로그램 처럼 콘솔 이상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 Win32 API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거친다.

 Win32 API을 이용하는 이유는 일단 MS쪽에서 제공하는 Window OS에 맞게 프로그램을 작성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Win32 API 없이도 작성을 할 수 있다.

 문제는 Win32 API 이전에 나온 것들은 Windows을 분석하여 OS에서 동작하는 방법을 어셈블리와 C언어 등을 이용해서 작성을 했을 것이다.

 이런것은 만들기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산성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MS 측에서 제공하는 API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이득이다.


 Win32 API 말고도 MFC라는게 있다.

 MFC는 Win32의 객체형식으로 만든 API라고 인식하면 쉽게 이해 될 것 같다.


 필자는 Win32 API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책을 보면서 이 글을 작성할 것이다.


 필자가 Win32 API의 공부를 여기에 기록하는 것은, 차후에 나 자신이 읽고 보기 위해서이다.


 Windows 프로그래밍과 일단 C언어(콘솔)의 프로그래밍의 차이가 있다.


 Windows 프로그래밍은 Window라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창이라는 프레임이 나오게되어 있고, 콘솔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면 나오는 창.이 나오게 되어 있다.


 과거에는 콘솔창으로 돌아가는 형식이였다.(Windows 98 이전 사용자들은 대부분 알 것이다. MDir[일명; M]을 알면 대부분 알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GUI의 발달로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보는 프레임이 띄워지는 프로그램.이 만들어 졌다.


 Win32 API는 이 프레임이 띄워지는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라이브러리들이 모여있는 것들이며, 그게 없는 경우는 콘솔로 동작하는 것이다.


 윈도우에서 코딩이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C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다음과 같은 형식이 된다.


 일반적으로 C언어를 이용해서 작성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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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cs


 이렇게 사용할 경우엔 stdio.h라는 콘솔 입출력 관련된 헤더 파일을 참조하여 링커에서 콘솔 입출력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연결하여 콘솔 창에서 Hello World!\n가 출력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Win32에서는 콘솔을 컨트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GUI에 맞춰서 프레임 출력등을 설정을 해줘야 한다.


 Win32에서 프레임이 출력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클래스(윈도우 프레임의 상태를 결정하는 구조체)를 작성하고, 해당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를 생성.

 그것을 이용해서 프레임을 윈도우 창에 띄우는 형태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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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lib.h>
 
#include <tchar.h>
#include <windows.h>
 
LRESULT CALLBACK WndProc(HWND,UINT,WPARAM,LPARAM);
HINSTANCE g_hInst;
 
int WINAPI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
            int nCmdShow)
{
    HWND hWnd;
    MSG Message;
    WNDCLASS WndClass;
    g_hInst = hInstance;
    
    //윈도우 클래스 초기화
    WndClass.cbClsExtra=0;
    WndClass.cbWndExtra=0;
    WndClass.hbrBackground=(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hCursor=LoadCursor(NULL,IDC_ARROW);
    WndClass.hIcon=LoadIcon(NULL,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hInstance;
    WndClass.lpfnWndProc=(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ApiBase";
    WndClass.lpszMenuName=NULL;
    WndClass.style=CS_HREDRAW|CS_VREDRAW;
 
    //윈도우 클래스 생성.
    RegisterClass(&WndClass);
    
    //윈도우 객체 생성.
    hWnd = CreateWindow("ApiBase",
                        "ApiBas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NULL,
                        (HMENU)NULL,
                        hInstance,
                        NULL);
    
    //윈도우 창 띄우기.
    ShowWindow(hWnd,nCmdShow);
    
    while(GetMessage(&Message,0,0,0))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return Message.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UINT i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switch(iMessage)
    {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
    return DefWindowProc(hWnd,iMessage,wParam, lParam);
}
cs


 이렇게 하면, 윈도우 창만 띄워진다.


 참고로 gcc로 컴파일을 할려면,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가 필요해진다.

 GDI32.lib


 이유는 GetStockObject라는 함수가 정의 되어 있는 곳이 GDI32에 정의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Windowgdi.h을 사용하는데, 이 windowgdi는 Window.h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할 수 있다.[각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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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window_ex00.c -lgdi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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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gdi을 참조해서 Window창이 띄워진다.

  1.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windows/desktop/dd144925(v=vs.85).aspx(2016-06-12) [본문으로]
Posted by JunkM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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